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아보카도 Blog

화면구현 프로젝트 KPT 회고 본문

개발일지

화면구현 프로젝트 KPT 회고

수수 아보카도 2022. 12. 9. 16:59

형집님이 올려주신 노션 페이지(결과창)

https://www.notion.so/48f9d586de2747ca87ec41c8720e9cf8#b2dd97d444d544f6bd02dea5c8b0213e

 

코드 스캐너

프로젝트 소개 / 개발 동기

www.notion.so

코드

https://github.com/KimHyungJip/sparta_proj-main

 

GitHub - KimHyungJip/sparta_proj-main

Contribute to KimHyungJip/sparta_proj-mai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두번째 미니프로젝트인 화면구현 프로젝트가 끝났다. 발표까지 끝. 수고하셨습니다.

끝나고나서 바로 적는 KPT(Keep, Problem, Try) 회고글.

 

Keep : 이번 프로젝트에서 진행한 과정 중 다음 프로젝트에서도 유지했으면 하는 부분.

 

1. 팀워크

모든 팀원들이 역할분담을 하고 각자의 역할에서 최선을 다했다는 점.

서로 묻고 답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 편안하고 너그러운 분위기.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프로젝트에 임한 팀원들의 노력과 끈기!

 

2.  백엔드 개발 후 시간이 남았을 때 프론트엔드 만지기

프론트엔드를 한 분이 맡아주셔서 디자인에 대한 걱정 없이 백엔드 개발에 집중할 수 있었다.

파이썬 파일이랑 html파일의 script부분만 왔다갔다하면서 수정하면 되어서 좋았다.

이부분은 팀 구성에 따라 달라질 것 같다. 능력자분들이 있으셔서 가능했던 것 같다!!!

 

3. pymysql이라는 공통된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다는 점.

특강에서 사용한 걸 활용해서 겹쳤지, 달랐다면 각자 만든 백엔드를 합칠 때 고생을 했을 것이다.

 

4. 공통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한 점

늦게 확인했지만, 각자의 DB를 팠을 땐 컬럼명이 다 달라서 키와 밸류값을 주고 받을 때 헷갈렸다.

공통된 DB를 이용했을 때 테이블간의 관계도 쉽게 파악할 수 있었고, 디버깅 과정에서도 팀원들이 동시적으로 소통할 수 있었다.

 

5. 문제 해결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점.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서 기분나빠하지 말고, 해결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배우는 점이 많으니

시간을 갖고 천천히(...?) 문제 해결을 다뤄볼 수 있었다는 점. 사실 팀원분들이랑 튜터님이 다 해결해주셨다. 감사ㅠㅠ

특히 팀원분들께 과외같이 배울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 여기에서 배운 거 꼭 기억하고 앞으로도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6. 잘하시는 분이 코딩하는 것을 보면서 공부가 많이 되었다.

 

Problem

  • 문제점 : 이번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판단
  • 해결 방안 : 해당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 제시

 

1. 백엔드와 프론트엔드 사이의 소통이 부족했다는 점

각자 맡은 페이지에서 구현할 기능과 화면 구현 방향을 소통하지 못했다는 게 아쉽다.

버튼을 눌렀을 때 새 페이지로 이동하는지, 아니면 모달이나 알럿으로 확인만 할건지 등의 세부사항을 소통하지 않았고

자연스럽게 백엔드 중심으로 프론트엔드가 맞추게 되었다. 마지막에는 보여줘야하니까 프론트엔드에 백엔드가 맞추고.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백과 프론트가 페이지마다 날짜를 정해서 1:1로 소통하면서 개발해야할것이다. (사실 해결방안 잘 모름)

 

2. 시간 분배의 어려움

주말에 너무 놀았는지... 화요일까지 분담 페이지를 완성하기로 했는데 잘 되지 않았다.

그래서 수요일까지 분담 페이지 완성하고 목요일부터 병합을 시작했더니 목요일에서 금요일 넘어가는 밤에 너무 힘들었다.

다음 프로젝트는 최대한 프로젝트 시작 기간에 개인 분담을 최대한 해놓고, 협업과정에서 소통하면서 여유롭게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과연 될지는 모르겠지만..

 

3. 페이지 당이 아니라 기능 단위로 역할 분담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모두가 CRUD 기능을 구현해야해서 배우는 점은 많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렸다.

만약 기능별로 역할을 나눈다면, 그 부분만 배우고 활용하는 데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을 것이다.

 

Try : 다음 프로젝트를 위해 해야 할 노력

  • Feel :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느낀 점

 

우선적으로 내 능력을 키우는 게 우선인 것 같다. 이번 프로젝트는 팀원분들이 너무 잘 해주셔서 내 문제가 생겨도 팀원분들께 여쭤보고 해결할 수 있었다. 만약 혼자했다면 프로젝트 시작 자체를 못했을 것 같다. 개념공부하는 것보다 프로젝트하면서 배운 게 많아서 프로젝트 때 쓴 파이썬 파일이랑 html파일 복습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튜터님 피드백

 

정영훈 튜터님

좋았던 점

파워포인트 인상적, 코드스캐너 컨셉 좋았다. erd 굿

기능 괜찮은 거 많았다. 커서도 코드스캐너 캔섭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굿.

 

개선방안

사용스택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db스키마 수정이 필요하다

db 협업할 때 컬럼명 꼬여서 힘들었다는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 덤프 뜨는 법 파일 주고 받는 것으로 해결.

axios ajax중에 어떤 거 사용하는지 jQuery 요즘 안쓰니까 프런트에서 axios 하는 게 좋다.